노키아의 본고장, 산타클로스가 있는 곳 핀란드

2009.07.16.

핀란드,북유럽,유럽 여행,산타클로스,노키아

노키아의 본고장, 산타클로스가 있는 곳 핀란드!!!!!

유럽 대륙의 북쪽끝이라 할수있는 핀란드는 서남쪽에는 발트해,남쪽은 핀란드만, 서쪽은 보트니아만등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인접한 국가는 스웨덴,러시아,노르웨이와 국경이 맞닿아있다. 핀란드의 국가명은 핀란드어로 수오미(Suomi)라고 한다. 수도는 헬싱키이다.

헬싱키는 1550년 스웨덴의 구스타프(Gustav I Vasa) 왕이 에스토니아 왕국에 있는 탈린에 견제항하기 위해 세웠는데 18세기 유럽에 번진 전염병과 1713년 대화제로 도시가 완전히 폐허로 변했었다. 1809년 러시아의 황제 알렉산드로 1세에 의한 침략으로 스웨덴이 전쟁에서 패했고, 이에 따라 핀란드는 러시아령 자치 대공국이 되었고, 1812년 인구 4000명에 불과하던 이 작은 도시를, 러시아는 스웨덴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수도를 투르쿠(Turku,핀란드의 남서부, 아우라 강 입구에 위치)에서 헬싱키로 옮기는 수모를 겪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헬싱키가 항구로서 역할이 강화되었고, 주변 지역들에는 군사적 요새인 수오멘린나가, 중심부에는 독일 태생의 건축가 칼 루두비히 엥겔에 의해 관공서, 대학교, 병원등의 현대식 건물들이 건설되었고, 1852년에는 루터교 대성당이 완성되었다. 주요 건물들이 세나테 광장 주변에 있고, 러시아식 정교회 성당인 우스펜스키 대성당에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를 흉내낸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중의 하나인 높은 쿠폴라들이 아주 인상적이다.

이러한 러시아 제국의 간섭에도 불구하고 헬싱키는 우수한 항만 시설과 철도의 건설을 통한 무역 산업,경제,문화의 성장을 견인할수있었고, 1917년 12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핀란드는 자치 공화국으로 독립할수있었다.

이후에 발생된 산업들중 식품, 금속가공, 인쇄, 현재까지 유명한 섬유를 제조하는 마리메코, 의류, 유리제품으로 유명한 이딸라가등이 있고, 매년 개최되는 헬싱키 축제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필하모닉 교향악단이나, 명성있는 예술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핀란드가 낳은 유명한 음악가로는 《핀란디아》를 작곡한 장 시벨리우스가 있고, 세계적인 건축가로는 알바르알토(Alvar Aalto)가 설계한 시청, 주택, 핀란디아 홀 극장등 공공건축및 개인주택에 이르기까지 많은 그의 작품이 있고, 티모와 투오모 수오말라이넨 형제가 건설한 ‘템페리아우키오 바위 교회’, 교외이지만 라즐리와 레이마 피에틸라가 설계한 탐페레의 멧소 도서관같은, 헬싱키의 랜드마크들은 건축 역사에 길이 남을만한 뛰어난 건축물들이 많다.

교외지역에 있는 지바르킬라는(헬싱키에서 830킬로미터 떨어짐) 핀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가이자 실용주의의 대가인 알바르 알토(1898-1976)가 태어난 곳으로 건축물뿐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유명한 도시이다.

참고로 핀란드의 행정구역은 6개의 주로 구분되고 많은 호수와 산들로 이루어진 지형이며 국토의 1/4이 북극권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에는 약 70일정도 백야 현상이, 겨울에는 약 50일정도 해를 볼수없는 어둠이 지속된다.

주요 도시로는 헬싱키(Helsinki), 에스푸(Espoo), 탐페레( Tampere), 국제 공항이 있는 반타(Vantaa),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루즈 조선소가 있는 투르쿠(Turku),오울루(Oulu), 산타클로우스의 고장 라플란드(Lapland)가 있다.

핀란드의 전통 문화속에 남아있는 사우나(Sauna,사우나는 바로 핀란드어이다))는 뢰일리(löyly)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뜨겁게 덥혀진 돌 위에 물을 내려서 증기를 발생시켜 체감 온도를 올리며, 어떤이들은 자작나무의 잎으로 몸을 두드리며 맛사지하는 경우도 있다. 전국적으로 무려 80만개 이상이 있다고 한다.

* 주요 관광지:

- 수오멘리나(Suomenlinna) 섬 요새: 1991년 유메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고,마켓스퀘어에서 페리를 타면 15분만에 갈수있다.

- 야와 박물관:

- 키아즈마 현대 미술관:

- 템페리아우키오 암석교회(Temppeliaukio Church):무료 입장, 지하 암석에 지어져있지만 음향 전달은 아주 훌륭하고 에코가 좋아 음악회가 자주 열린다.

- 루터교 대성당: 신고전주의 형식으로 지어졌고,웅장한 의회광장과 우스펜스키 러시아 정교 사원이 인접해 있다.

- 국립 박물관: 기능성이 강조된 아르누보 양식이다.

* 숙소 정보: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생활 문화 수준이 높고 복지정책이 잘 되어있다보니 다양하고 저렴한 숙박 시설들이 도시 곳곳에 있고 전세계 여행자들이 안전하게 숙박을 할수가 있다. 헬싱키에 있는 청결하고 저렴한 숙박 시설 알아보기

* 여행팁

- 핀란드에서 러시아로 입국하려면 비자가 필요하고 헬싱키에서 비자를 받는데 최소 8일이 걸리므로 자국의 러시아 대사관에서 미리 비자를 받는 것이 편리하다.

- 헬싱키에서 스톡홀름을 Silja line으로 가려고 할때 유레일 패스가 있으면 무료로 데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크는 갑판을 얘기하며, 캐빈 등의 지정석은 예약시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성수기에 이용한다면 미리 예약을 하세요.

- 헬싱키의 여정을 마치고 2틀 정도의 시간 여유가 있다면 핀란드만을 가로지르는 고속정을 타고 90분 거리에 있는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을 방문할수도있다.

- 모이(Moi)는 핀란드어로 안녕이란 뜻이다. 헬로우 겸 굿바이이다.

- 헬싱키의 심볼은 청동 소녀와 물개이다

- 자세한 여행 안내 정보 얻기

- 주한 핀란드 대사관 홈페이지 방문하기

최신 블로그 게시물

항상 밀라노 시내에 있는 같은 호스텔에 갑니까? 롬바르디아에 있는 성에서 자는 것이 훨씬 납니다!

항상 밀라노 시내에 있는 같은 호스텔에 갑니까? 롬바르디아에 있는 성에서 자는 것이 훨씬 납니다!

더 읽기

파리의 10군데 숨은 장소의 인스타그램 사진

파리의 10군데 숨은 장소의 인스타그램 사진

더 읽기

자연을 사랑하시는 여행자를 위한 적합한 호스텔

자연을 사랑하시는 여행자를 위한 적합한 호스텔

더 읽기

암스테르담에서 2일동안 보내는 여행 일정: 가장 잘 알려진 곳과 이벤트

암스테르담에서 2일동안 보내는 여행 일정: 가장 잘 알려진 곳과 이벤트

더 읽기

이틀간의 로마 여행

이틀간의 로마 여행

더 읽기

4일간의 베를린 여행: 완벽한 여행 일정

4일간의 베를린 여행: 완벽한 여행 일정

더 읽기

다른 사항 보여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