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입법 수도, Cape Town(케이프타운, 카프스타트)

아프리카 속에 유럽의 정취를 느낄수있는 곳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에는 3개의 행정수도가 있는데 행정수도로는 프레토리아(Pretoria), 입법 수도는 케이프타운, 사법 수도는 브롬폰테인이다. 국토 면적은 한국의 12배라는데 인구는 한국과 비슷하다고 하니 얼마나 광활한 대지가 펼쳐질지 상상이 갈것이다.

케이프 주(州)의 주도인 항구도시이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두번째로 많은 인구와 함께, 국립 공원이 있는 Table Mountain(1087m), Cape Point같은 도시의 랜드마크같은 요소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가진, 오염되지않은, 훼손되지 않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도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17세기 인도로 가던 네델란드 선원들이 테이블 마운틴 정상에서 깨끗한 물을 발견하고 장기간에 걸쳐 지쳐있는 선원들에게 깨끗한 물과 음식을 공급받을수있는 중간기착지로서 적합했고,1869년 수에즈 운하(Suez Canal)가 건설되기 전까지, 약 200년 이상 인도, 동부 아프리카 선박들의 급식및 급유 공급을 위한 정박지로 개발되었다. 1652년 4월 독일인 Jan van Riebeeck 행정관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최초로 유럽인 정착지를 건설했다.이를 통한 케이프 타운은 Castle of Good Hope 성과 함께 빠르게 개발되었고 Johannesburg 도시가 개발되기전까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가장 큰 대도시였다.

17세기 이후 이 도시는 유럽 열강들, 프랑스(France), 네델란드(Netherlands), 영국(Great Britain)에 의해, 자신들의 영토 확장을 위해 치열한 각축장이 되었고, 1795년 케이프타운을 장악하고 있었던 영국은 1803년 협약에 의해 네델란드에 반환된다.그렇지만 1806년 다시 영국군에 의해 점령당하고 1814년 Anglo-Dutch Treaty 협약에 의해 영구적으로 영국에 넘겨지고 식민지의 형태로 도시는 더욱 발전을 하게 된다.

1869년 Griqualand West에서 다이아몬드(Diamonds)의 발견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광산 개발을 위한 많은 이주민들이 유입된다. 다른 식민지들에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정치,사회적 문제가 이곳에서도 발생되는데, 내부에 있던 흑인 계열 Boer republics인들과 백인들인 영국 식민지 임시정부사이에 갈등이 발생되었고 극단적으로는 1899-1901년 이들사이에 전쟁이 발발한다. 전쟁에서 영국군이 승리를 하게되고 이 둘을 통합시키며 남아프리카 연합정부를 구성하게 되고 선거를 통한 합법적인 공화국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자연경관과 휴양지로 전세계인들이 애호하기때문에 각국의 부호들이 이곳에 별장을 구입해서 여유롭게 휴가를 보내는 곳이기도 하다. 석유 정제, 화학제품과 비료 생산, 시멘트 생산, 자동차 조립이 대도시권의 주된 산업이며, 가장 중요한 산업은 선박 수리이다.

* 주요 관광지:

- 희망봉 성(城, Castle of Good Hope): 1666~79년 네덜란드인이 건축한 것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념물이다.

- Table Mountain National Park 국립 공원(해발 1086m): 산의 정상 부분이 마치 칼로 자른듯 평평한 마름모꼴 형태로 식탁처럼 평평하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매클리어 봉 정상에 오르는데 케이블 카가 설치되어 있고 1503년 안토니오 데살라냐가 최초 등정에 성공했고 등정하기 좋은 시기로는 10월-3월이다. 360도 회전하는 케이블카 덕분에 케이프타운 시내와 주변 산들뿐만아니라 저 멀리 대서양바다를 감상할수도 있다.날씨가 좋을때는 200km 전방까지 볼수있다. 전망대에 서서보면 시가지가 훤히 다 내려다 보이고 도시와 해안, 주변 지역들을 둘러보는데 최적의 위치이며 훌륭한 식당에서 식사도 가능하고 국립공원안에서 자라는 희귀 동,식물도 볼수있다. 정상의 비옥한 고원에는 습한 해양성 기류에 의해 모아진 큰 호수가 있고, 주변에 계곡이 있고 개천에는 개울물이 흐르고 북쪽 사면은 산세가 험하고 아주 가파르다.

- 워터프론트(Waterfront) : 항구와 테이블 마운틴이 무대배경처럼 서있고 관광객을 위한 쇼핑몰과 다양한 식당, 상점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다. 유명한 째즈 카페가 두개가 있는데 시간이 된다면 한군데에 가보자( 그린돌핀과 마넨버그)

- Cape Town's beaches 해변: 아틀란틱 해안에 있고 물은 아주 차갑다.

- Victoria & Alfred Waterfront: 케이프 타운 항구의 항만시설 윗부분에 건설되어있고 두개의 해양 수족관(Oceans Aquarium)과 함께 수백개에 달하는 유명 상점들과 바, 식당들로 구성된 쇼핑거리가 내부에 있다.

- 로빈 아일랜드: 만델라 전 대통령이 수십년동안 수감되었던곳이며 출소 일자도 자신이 정했다고 하며 출소인 유명한 연설을 했는데' 저는 이곳에 선지자로 온것이 아니라 종으로 왔습니다'

- 캠스베이(camps bay)나 홋베이(Hout bay):

- 프렌치 훅:

- 펭귄섬:

- 노벨광장(Nobel square):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배출한 노벨상 수상자들의 동상이 있다. 1960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Nkosi Albert Luthuli, 1984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Desmond Tutu 주교 신부, 199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F.W.de Klerk(아파르트 헤이트의 마지막 지도자), 199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Nelson Mandela 이다.

* 관광팁:

- 매년 1월2일이 되면 성대한 신년 카니발 축제(Cape Town Minstrel Carnival)가 벌어진다. 다양한 의상들과 밝은 색의 공연물들,각양각색의 우산들이나 다양한 악기들을 들고 시가지 행진을 한다.

- 여유가 있어 자동차로 시외곽 도시를 일일 관광하고 싶다면 와인까지 맛볼수있는 Stellenbosch, Paarl와 Franschhoek 지역이 있다.

- 케이프 타운 지역민들이 즐기는 스포츠는 cricket, association football, swimming, rugby union 등이다.

- 2010년 6-7월 월드컵 축구(FIFA World Cup)가 개최되고, 2020년 하계 올림픽국으로 지명받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다.

- 백인들만을 위하여 세운 케이프타운 대학(1829), 유색인들만을 위한 서부 케이프 대학(1960)이 있다.

- 영어가 공식언어로 학교나 관공서에서 사용되고 있다.따라서 많은 한국 조기 유학생들이 언어 연수나 관광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

- 영국 식민지의 지배아래 있었기에 운전대의 위치가 한국과는 반대이므로 운전시 주의해야 한다.

* 숙박정보:

- eKasie Backpackers: 이곳은 현지인들의 삶을 엿볼수도 있고 주요 관광지에 도보로 이동 가능하고 주방 시설도 이용할수있기에 더욱 저렴하고 경제적으로 여행을 즐길수있고 다른 여행객들과 음식문화를 나누는 재미가 있다. 30명 이상이 세미나나 회의를 진행할수있도록 회의실도 별도로 배치되어 있고 현대적인 장비로 회의 진행을 돕는다.

- The Backpack and Africa Travel Centre: 호스텔은 2005-6년 로니 플래닛에 홍보가 이루어질정도로 많은 배낭객들이 즐겨 찾고 있고 당신의 여행예산에 맞추어 훌륭한 가격으로 편안한 숙소를 제공하고 모든 객실에는 손님들을 위해 각종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시설내에 풀장도 있고 인터넷 접속,저렴한 요금으로 공항 픽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용카드도 환영하고 위성 채널을 통해 티비 시청도 가능하다.

- 이외에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다른 여러 도시들을 방문하거나 관광하고 싶다면 호스텔스 클럽을 통해 여행 예산을 맞추어보고, 호텔에 대한 정보도 자세히 확인해보는 습관을 가지고 인터넷을 통해 미리 예약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