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교에 다니는 젊은 학생들이 조직한 악단이 잭슨(Jackson Square) 광장에서 임시로 만들어놓은 무대위에서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현혹시킬정도로 멋진 연주를 한다. 일반인들이나 관광객들은 길을 가던중 잠시 서서 연주를 감상하거나 계단위에 앉아서 음악을 듣는다. 매년 미시시피 강위에서 열리는 뜨거운 열기를 담고 있는 축제때처럼 멋진 저녁 시간을 만들어 낸다. 아무런 프로그램도 없고, 아무런 시간 제약도 없고, 특별한 사람이 진행하는 콘서트도 아니지만 자신이 잘하는 섹스폰 연주나, 트롬본등을 가지고 와서 연주를 즐긴다. 만약 당신이 운이 좋다면, 노래와 함께 연주되는 콘서트의 분위기를 느껴볼수도 있고 또다른 세상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뉴올리언스(New Orleans)는 째즈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수백년동안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은 집회의 자유가 허용되지 않았다, 즉 한세기동안 이 도시는 프랑스 법에 종속되기를 원치 않았다. Place des Nègres (오늘날 Congo Square광장)에서 매주 일요일이면 어김없이 모여 자신들의 노래와 춤으로 예배를 드렸고 800년대 말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째즈에 흥을 돋구어 줄수있는 서양음악때문에 brass band가 조직되었다. 그래서 매년 여름이 되면 도시는 음악 콘서트와 이벤트들이 도시내 곳곳에서 열린다.

6월달엔 프랑스 구역에서 Creole Tomato Festival, Louisiana Cajun-Zydeco Festival (11일 과 12일), Louisiana Seafood Festival (11일)이 열린다.

7월달에는 미국의 독립 기념일(7월 4일)때에는 전세계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중 유명한 가수나 연주단들이 초청된 콘서트에서 공연하는 광경을 볼수있을것이다.

8월달에는 Satchmo Summer Fest (8월 4일부터 7일까지) 축제가 열린다.

9월달에는 Ponderosa Stomp Music Festival( 9월 15일부터 17일까지)축제가 열리고

10월달에는 Voodoo Music Experience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축제가 열린다.

그렇지만 미국,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는 음악만 있는 것이 아니라, Rio de Janeiro에서 열리는 가면축제를 부러워 할 필요없이, 이곳의 전설적인 축제 Mardi Gras 축제를 즐거워하게 될것이다. 이 도시는 약간 게으르고, 덥고, 낮잠이 많은 도시로 당신이 다른 미국도시들에서 봐왔고 기대했던 양상과는 다를수있다. 또한 삶의 방식이나 생활리듬이 느리고, 도시의 형태가 다르다. 만약 당신이 프랑스 구역을 산책하다보면 당신은 마치 유럽에 온듯한 느낌을 가지게 될것이고 St. Charles Tramway에서 트람을 타고 도시를 관광하다보면 Garden 지구의 녹지대와 자연과 장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철 장식들로 꾸며진 오랜 저택등 멋진 광경에 넋을 잃게 될것이다. 또한 뉴올리언스(New Orleans)미국의 다른 주들보다 칼로리가 풍부하고 맛과 향이 좋은 요리를 맛볼수있는 도시로도 알려져 있다. 도시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해조류와 jambalaya와 같은 아주 매운 햄을 넣고 향을 풍부하게 만든 gumbo soup 숩을 맛볼 필요가 있다.

뉴올리언스(New Orleans)는 vodoo 상점들과 카톨릭 성당들이 아주 평화롭게 공존하고 있는 유일한 도시이다. 도시에 존재하는 공동 묘지중 카톨릭 무덤과 vodoo 무덤을 장식하고 있는 그림을 보기 위해 방문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호스텔스클럽에서 뉴올리언스에 있는 저렴하고 쾌적한 호스텔에 예약하기